본문 바로가기

이혼/이혼 방법

설날 이 후 이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설날 이 후 이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안녕하세요, 최진환변호사입니다.
어느 때보다 긴 설날 명절 연휴가 끝나고 새로운 한 주가 시작되었는데요. 모처럼 긴 연휴에 푹 쉬면서 보내는 사람들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많은 주부들이 연휴 동안 시댁이나 친정에서 각종 제사, 손님 맞이를 준비하면서 심신이 지치고 이로 인해 부부의 갈등으로 번져 나가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설날 이후 이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좋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 전 법조계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설 명절을 지난 후 다음 달 전국적으로 법원으로 신청을 한 이혼소송이 직전 달과 비교해 보면 약 22%가 증가하였다고 밝혔는데요.


실제로도 명절이 끝난 후에 가정의 불화가 극에 달해 이를 해소하고자 상담을 받기 위해 한국가정법률 상담소를 찾아오는 경우도 평소 보다 약 2배 넘게 많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는 명절 동안 제사나 손님 맞이를 위한 준비를 주로 주부가 담당을 하게 되고 또는 가족이 오랜만에 모였지만 평소 사이가 좋지 않았던 경우 친지들과의 갈등이 부부간의 문제로 발전하기도 하는 것인데요.


이 경우 부부가 명절에 대한 본질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이 후 명절이 다가오면 같은 이유로 갈등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날 명절 이 후 부부간의 갈등을 즉각적으로 해소하고자 부부가 함께 고민을 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 때는 서로의 의견에 대해 진지하게 들어주고 또한 명절과 관련된 문제가 무엇이 있는지,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좋을지 서로 의논한 후 다음 명절에는 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편 명절을 지낸 후 부부간의 갈등이 고조되어 이혼 등을 결심하게 될 때는 이에 따른 절차를 밟는 것이 좋은데요. 우발적인 이혼으로 인해 자녀나 재산분할 부분에 대해서 합의를 하지 못한 채 이혼을 하게 되면 이혼 이 후 발생할 수 있는 피해가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혼을 진행하고자 할 때는 법률적인 자문을 가진 변호사의 도움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최진환변호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