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이혼소송 복잡하지 않게 준비
혼인 기간이 오래될수록 이혼을 준비하는 과정에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특히 재산과 관련하여서도 당사자들의 혼인 기간이 긴 만큼 재산을 한 쪽의 소유권을 주장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협의이혼을 준비하다가 점차 의견 간격을 좁히지 못해 소송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빈번한데요. 오늘은 복잡하지 않은 협의이혼소송은 어떻게 준비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례에 따르면 ㄱ씨 부부는 이혼을 하면서 서로에 대한 감정이 더욱 극해져 협의이혼소송을 하면서 감정 공방이 치열했었는데요. 남편의 경우 여자가 잔소리가 많아서 힘들다고 호소하는 한편 아내인 ㄴ씨는 남편이 수시로 폭력을 행사할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무능력으로 인해 이혼을 결정하게 되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두 사람은 결론적으로 이혼 성립 결과를 얻었지만 이와 같은 때는 가능한 한 감정적인 대응이 아닌 이성적으로 상대방의 귀책 사유를 찾아 이혼소송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이혼을 하면서 빈번하게 겪는 문제 중 하나인 재산분할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씨 부부는 재혼을 한 부부로 각 부부는 전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출생한 자녀가 2명씩 있었는데요. 재혼 후 약 20년이 지나 이혼을 하게 되자 재산 부분에서 크게 대립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남자에게는 재혼하기 전에 가지고 있던 재산이 주요 재산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자가 해당 재산을 증식시키는데 일조를 했다면 이를 재산분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인데요. 두 사람은 결국 협의이혼소송을 제기하게 되었고 재판부는 두 사람의 혼인 기간이 20년이 넘었기 때문에 여자의 주장을 인용해야 한다고 결정하였습니다.
만약 위와 같이 당사자들의 갈등이 극심할 때는 어떻게 이혼을 준비할 수 있을까요? 가장 우선적으로는 변호사와 동행하여 당사자들의 재산분할에 대한 기여도를 입증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변호인은 협의이혼소송을 진행하면서 의뢰인이 주장하는 재산분할의 정도에 대해 재판부가 인용할 수 있는 타당성 있는 증거와 변론을 펼쳐 복잡하지 않은 이혼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위와 같이 협의이혼소송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혼을 준비하는 과정은 당사자들의 의견을 좁히는 것이 가장 우선적입니다. 또한 의견을 좁히지 못할 때는 본인의 주장이 인용될 수 있도록 주장해야 하는 것인데요. 만약 협의이혼소송을 진행하며 갈등이 극에 달하였다면 최진환변호사가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