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문서서식

이혼신고서 양식 및 이혼신청서 작성 방법 [이혼서류 다운]

 

[이혼신고서 양식 및 이혼신청서 작성 방법, 이혼서류 다운]
오늘은 이혼신고서 양식 자료와 이혼신청서 작성 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혼신고서는 협의상 이혼을 하려는 사람이 관할 가정법원의 확인을 받아 신고를 하려고 할 때 필요한 양식으로 이혼신청서라고도 불리우며 이혼신고서는 협의상 이혼을 하려는 사람이 가정법원으로부터 확인서등본을 교부 또는 송달받은 날 부터 3개월 이내에 그 등본을 첨부하여야 합니다.


보통 이혼신고서 (이혼신청서) 는 구청에 가면 받아 볼 수 있지만, 많은 분들이 파일을 다운받고 싶어하시는 것 같아 이혼신고서 양식을 첨부하여 드립니다. 아래 파일 링크 (이혼신고서 양식.hwp) 를 누르시면 다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이혼신고서 양식.hwp



[이혼신고서 미리보기]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혼신고서, 이혼신청서 작성 방법입니다.
보다 알기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 아래 이혼신고서 이미지 파일을 보시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① 이혼당사자 (신고인) 란 : 협의이혼신고의 경우 반드시 당사자 쌍방 모두가 서명하여야 하나, 재판상 이혼 신고의 경우에는 일방의 서명으로도 신고 할 수 있습니다.

② 부모 (양부모) 란 : 만약 이혼당사자의 부모가 주민등록번호가 없을 경우 본적을 기재합니다. 이혼 당사자가 양자 인 경우에는 양부모의 인적사항을 기재하면되고, 이혼당사자의 부모가 외국인일 경우에는 주민등록번호란에 외국인등록번호 (또는 출생년월일)와 국적을 기재합니다.

③ 기타사항 란 : 가족관계등록부에 기록을 분명하게 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기재하면 됩니다. 신고사건으로 인하여 신분의 변경이 있게되는 사람이 있을 경우 그 사람의 성명, 생년월일, 등록기준지 및 신분변경 사유, 금치산자가 협의상 이혼을 하는 경우에는 동의자의 성명, 서명 및 생년월일

④ 재판확정일자 란 : 이혼판결(화해, 조정)의 경우에만 기재를 하고, 협의이혼일 경우에는 기재하지 않습니다. 조정성립, 조정에 갈음하는 결정, 화해성립, 화해권고 결정에 따른 이혼신고의 경우 그 사유를 적고 확정(성립)일을 기재합니다.

⑤ 친권자지정 란 : 협의 이혼의사확인 신청시에는 기재하지 않으며, 법원의 이혼의사확인 후에 정하여진 친권자를 기재합니다. 만약 자녀가 3명 이상인 경우 별지 기재후 간인하여 첨부합니다. 임신중인 자의 경우 출생신고시 친권자 지정 신고를 합니다.

⑥ 신고인출석여부 란 : 출석한 신고인의 해당번호에 ○ 표시를 합니다.

⑦ 제출인 란 : 신고인 여부를 불문하고 제출자의 성명 및 주민등록 번호를 기재합니다.

⑧⑨ 실제결혼생활시작일 / 실제이혼연월일 : 가족관계등록부상 신고일이나 재판확정일과는 관계없이 실제로 결혼생활을 시작한 날과 사실상 이혼생활(별거)을 시작한 날을 기재합니다.

⑭ 최종졸업학교 란 :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인정한 모든 정규교육기관을 기준으로 기재하되 각급 학교의 재학 또는 중퇴자는 졸업한 최종 학교의 해당번호를 기재합니다.
예시) 대학교 2학년 중퇴 → 고등학교에 ○ 표시

⑮ 직업 란 : 결혼할 당시의 직업에 대한 일의 종류와 내용을 사업체이름과 함께 구체적으로 기재합니다.
예시 ) △△ 회사 영업부 판촉사원, 건축목공, □□상가에서 의류판매, 우리 논에서 논농사


이상으로 이혼신고서 양식 (서식) 자료 다운과 이혼신청서, 이혼신고서 작성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
위 내용중 이해가 안가시거나 좀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비밀 댓글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