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산문제/재산분할

재산분할협의서 양식 작성 방법

재산분할협의서 양식 작성 방법

 


부부는 이혼을 하면서 함께 모아온 재산을 분할해야 하는데요. 어떤 재산을 어떤 비율로 나눌 것인지 등에 대해 상세한 수치를 기입하며 재산분할협의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이나 주식 또는 예금 등 재산분할 대상이 되는 모든 사항을 기재하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최진환변호사와 함께 재산분할협의서 양식 어떻게 작성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재산분할을 할 경우 부부가 소유한 모든 재산 중에서 재산분할 대상이 되는 자산은 무엇인지 살펴야 하는데요. 만약 어느 재산이 부부의 한 쪽이 부모에게서 증여 받은 경우이거나 또는 혼인하기 이전부터 가지고 있던 재산이라면 이는 재산분할 대상에서 제외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방이 단독적으로 얻은 재산이라 하더라도 부부의 혼인 기간이나 혼인 기간 동안 맞벌이 등을 고려하여 재산분할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부부는 협의이혼을 하게 되면 재산분할에 대한 부분도 합의해야 하는데요. 이 때 이혼 후 발생할 수 있는 재산 문제를 줄이기 위해서는 재산분할협의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즉 사전에 재산에 대한 합의를 보았음을 기록하는 것으로서 만약 재산에 대한 분할 합의를 이루지 못하였다면 부부 중 한 쪽은 상대방에 대한 재산분할 청구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재판상 이혼을 할 경우에도 부부는 상대방에 대한 위자료 청구와 함께 재산분할을 청구할 수 있는데요. 특히 연금이나 퇴직금 등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자산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파악하여 재산분할협의서 양식에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부 한 쪽이 재산분할을 원하지 않아 임의로 처분하거나 또는 다른 사람의 명의로 바꾸는 등의 부정 행위를 할 수 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재산에 대한 가압류 및 가처분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와 같이 재산분할협의서 양식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재산분할은 부부가 이혼을 하면서 가질 수 있는 가장 민감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또한 어떤 협의를 하느냐에 따라서 올바른 금액을 책정받을 수도 있지만 상대방의 재산에 대한 명확한 파악이 없을 경우 재산분할에서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혼 시 재산분할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최진환변호사와 함께 재산분할협의서 작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