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녀문제/양육비

양육권소송상담 이혼재결합 비율

양육권소송상담 이혼재결합 비율


미성년자인 자녀가 있는 부부는 이혼할 때 자녀의 친권과 양육권에 대한 사항을 정해야 하는데요. 특히 협의이혼 할 경우에는 자녀가 있을 때 일반 부부보다 더 긴 이혼 숙려기간을 가지면서 다시 한번 양육과 이혼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한편 양육권소송상담을 진행해 보면 이혼하려는 부부가 양육 교육을 받을 경우 이혼재결합 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에 대해서 최진환변호사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가정법원에서는 미성년자인 자녀가 있는 부부가 이혼을 하고자 할 때 자녀양육안내를 받도록 하는데요. 해당 강의에서는 이혼 후 자녀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은 무엇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실제 부모 이혼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의 내용으로 제작한 동영상을 시청할 때는 대다수의 엄마들이 눈물을 흘릴 만큼 양육과 이혼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점점 많은 법원들이 이혼을 신청할 때 자녀양육안내를 받게 하여 이혼율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는 이혼이 부부 당사자는 물론 자녀에게 큰 고통을 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이혼을 하면서 자녀의 양육권을 결정할 때는 자녀에게 안정된 환경 및 복리를 줄 수 있는 사항을 고려하여 부모를 선택하지만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이 바로 이혼재결합이며 이에 이혼 안내교육을 권장하는 것입니다.

 

 


서울가정법원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재판상 이혼을 준비하던 부부 중 해당 교육을 받은 수강생들은 2014년 3~8월에는 약 570명 이었지만 2014년 9월에서 2015년 2월까지는 약 1천명을 넘길 만큼 보다 많은 사람들이 양육권소송상담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이혼재결합을 고려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녀들은 본인의 의지로 태어난 것이 아니라 부부의 책임으로 태어난 것인데도 불구하고 이혼이라는 결정 아래 고통을 당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혼은 부부 당사자들에게 양육권이라는 어려운 문제를 가져다 주기도 하지만 자녀 당사자들에게도 끝없는 고통을 준다는 사실을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최진환변호사였습니다.